2024학년도 조교 역량 강화 워크숍 개최
- 작성일
- 2025.01.24
- 작성자
- 지역협력과
- 조회수
- 878
2024학년도 조교 워크숍 개최
조교 역량 강화 및 공유·협업 확대 및 감사패 전달
대학발전기금 기부도 이어가
지난 2025년 1월 20일(월)~21일(화) 속초 롯데리조트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24학년도 조교 역량 강화 교육 및 파트너십 향상을 위한 워크숍 및 총회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이번 워크숍은 조교들의 업무 역량을 강화하고 대학 구성원 간의 협력을 증진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박덕영 총장, 이선우 교학부총장, 이지영 학생처장, 신선정 입학처장, 김태완 사무국장, 조교협의회 홍성률(전자·반도체공학부) 회장, 조교노동조합 박호용(치의학과) 지회장, 전국·국공립대학교조교노동조합 박형도 위원장, 강원대학교 조교협의회 김힘 회장을 비롯해 각 단과대학의 학과(부), 본부 및 부속기관에 근무하는 전체 조교 및 내·외빈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특히, 이번 워크숍에서는 조교노동조합 총회 투표를 통해 국립강릉원주대학교 조교 발전기금 6,800만 원을 새롭게 약정 기부하기로 했다. 조교들은 2017년부터 2024년까지 매년 400만원씩 발전기금을 기부하며 현재까지 총 3,200만원을 조성해 왔으며, 이번 결정으로 발전기금 합산액 1억원이라는 뜻깊은 목표를 달성했다.
박덕영 총장은 축사에서 “지난해 글로컬대학30 사업, 학사구조 개편, RISE 사업 등 급격한 환경 변화 속에서도 학과의 복잡한 행정업무, 교수님들의 수업 지원, 학생들의 수강 지도 등 다양한 업무를 묵묵히 수행해 주신 덕분에 대학이 안정과 발전을 동시에 이루어 낼 수 있었다. 앞으로도 조교 선생님들께서 대학의 구성원으로서 자긍심을 느끼며, 개인적인 성취와 행복을 이루는 환경을 조성하도록 노력하겠다.”며 조교들에게 격려와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이선우 교학부총장은 개회사를 통해 “항상 대학의 최전선에서 묵묵히 노력하며 중요한 역할을 해주시는 조교 여러분께 깊이 감사하다. 앞으로도 대학 구성원과의 소통과 협업을 바탕으로 더욱 성장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강원대학교 조교협의회 회장(김힘, 춘천캠퍼스)과 집행부를 초청하여 강원대학교 내 조교 업무 우수 사례 발표와 대학 행정 부서의 ▲폭력예방교육 ▲글로컬대학 추진 사항 공유 ▲연간 재물 조사 및 신규 도입 시스템 교육 ▲교육·연구 및 학생지도비용 관련 추진 일정 안내 및 교육 등 조교들의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실무 교육들이 진행됐다.
국립강릉원주대학교 10년 장기근속 조교(치의학과 박호용, 독어독문학과 여미연, 경영학과 김학선, 해양바이오식품학과 함수연, 환경조경학과 박병민, 기계공학과 최지은) 대상으로 이선우 교학부총장이 직접 공로패를 수여했다.
또한, 전국·국공립대학교조교노동조합에서 노동조합 및 소속 대학의 발전에 이바지한 국립강릉원주대 조교노동조합 조직국장 심유석(학생복지과), 사무국장 최은주(치의학과), 회계감사 최수진(수학물리학부)에게 공로패 및 우수조합원 포상을 수여했다. 이외에도 조교 일동은 조교와 교직원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대학 발전에 헌신해 주심에 감사의 마음을 담아 박덕영 총장에게 감사패와 꽃다발을 전달했다.
조교노동조합 박호용 지회장은 “대학발전기금 1억원 목표 달성은 조교 공동체의 연대와 헌신의 결과로, 대학 내에서 우리의 존재와 가치를 분명히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다. 앞으로도 조교들의 처우 개선과 대학 내 다양한 갈등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홍성률 조교협의회장은 “현재 대학 내 변화의 시기에서 조교마다 다양한 고충과 문제에 부딪혀 있을 것이다. 조교노동조합 및 조교협의회 회장단은 국립강릉원주대학교 조교들이 전문성과 대학 내 구성원들과의 협업과 소통을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첨부파일
-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